교육연구단 목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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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연구단의 연구 비전 및 목표

비전 4차 산업형명이 초래하는 사회 변화와 위기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
창의적으로 대응하는 '미래인문학' 기반 융복합적 영어연문학 인재 양성
목표 <3대 교육 목표>
  • 1) 비교인문학적 관점에서의 영문학·문화연구자 교육
  • 2) 과학인문학 분야의 통섭적 미래 인재 양성
  • 3) 융복합적 인문·언어 데이터 전문가 육성
<3대 연구 목표>
  • 1) 융합과 통섭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지식 창출
  • 2)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특화된 학문영역 개척
  • 3) 아시아적 시각이 반영된 비교인문학적 지식 생산
추진전략 -4대역량 강화전략-
  • 1) 특화된 융복합적 전공 교육 개발
  • 2) 전문적 소통능력 훈련 및 함양
  • 3) 미래지향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
  • 4) 학제적 역량 강화를 위한 협업 구축
-4대역량 강화전략-
  • 1) 4대 융복합형 연구 주제 수립
  • 2) 4개 연구클러스터 운영을 통한 시너지 창출
  • 3)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과의 협업 체제 구축
  • 4) 맞춤형 연구지원 제도화
기본방향 미래 인문학의 교육 이상
  • 참여하는 교육
  • 융복합 교육
  • 성찰적 교육
  • 문제 해결 교육
  • 창조적 소통 교육

본 교육연구단은 세계경제포럼이 꼽은 <21세기형 미래인재역량>과 <토대 문해력>을 미래의 인문학이 강화해야 할 핵심역량으로 선정하였습니다.
이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본 교육연구단이 지향하는 미래인문학의 교육적 이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고전 중심의 시각을 확장하여 미래 사회의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‘참여하는 교육’
  • 이종 산업간 융합과 협업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‘융복합 교육’
  • 효율성 논리가 지배하는 기술 혁명에 윤리적 방향성을 부여하는 ‘성찰적 교육’
  • 사회의 현안 해결에 중요한 인문학적 토대 지식을 제공하는 ‘문제 해결 교육’
  • 교육과 연구에 있어 수요자 중심의 교육공동체를 운영하는 ‘창조적 소통 교육’

본 교육연구단은 위와 같은 교육적 이상을 최대한 실현시키고자 다음의 비전을 설정했습니다.

4차 산업형명이 초래하는 사회 변화와 위기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
창의적으로 대응하는 '미래인문학' 기반 융복합적 영어연문학 인재 양성

본 교육연구단은 상기 비전 성취를 위해 세계 유수 대학의 교육/연구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<비교인문학>, <과학인문학>, <데이터인문학>의 3대 핵심 교육분야를 선정, 이에 기초한 3대 교육 및 연구 목표를 수립했습니다.
<3대 교육 목표>
  • 1) 비교인문학적 관점에서의 영문학·문화연구자 교육
  • 2) 과학인문학 분야의 통섭적 미래 인재 양성
  • 3) 융복합적 인문·언어 데이터 전문가 육성
<3대 연구 목표>
  • 1) 융합과 통섭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지식 창출
  • 2)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특화된 학문영역 개척
  • 3) 아시아적 시각이 반영된 비교인문학적 지식 생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