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문학/문화연구 전공에서는 기존의 문학 교과과정에 문화연구를 보완하여, 탈식민주의, 문화지향성, 상호문화성의 세 범주로 강좌를
개설하며, 영어학 전공에서는 기존의 영어학 교과과정을 강화하고, 신설된 수사학/글쓰기 과정과 연계하여 코퍼스 관련 과목을
개설함으로써 글쓰기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지원합니다. 그리고 신설된 수사학/글쓰기 과정에서는 글쓰기 실무 훈련, 수사학 연구 및
실제, 번역 연구와 실제, 한국에서의 영어글쓰기 실제사례 연구의 네 분야로 강좌를 개설합니다.
전공 | 분야 | 교과목명 |
---|---|---|
문학/문화연구 | 탈식민주의 | 셰익스피어와 문화제국주의 |
탈식민주의 비평과 이론 | ||
미국문학/문화와 제국주의 | ||
탈식민주의와 탈구조주의 | ||
현대희곡과 인종/젠더의 재현 | ||
문화지향성 | 미국소설과 대중문화 | |
문화연구: 이론과 실천 | ||
르네상스와 바로크문화의 이해 | ||
프랑켄스타인과 테크놀러지 | ||
유럽도시와 다문화주의 | ||
영어권문학과 (초)민족주의 | ||
상호문화성 | 아시아계 디아스포라와 미국희곡 | |
정신분석과 문화비평이론 | ||
문화교섭과 아시아영화 | ||
아시아계미국문학특강 | ||
대안적모더니티들과 모더니즘들 | ||
한국의모더니티와 대중문화 | ||
문학/문화연구 | 형식이론 | 일반음성학 |
영어구문론연구 | ||
응용언어학 | 영어담화분석 | |
영어화용론 | ||
심리언어학 | ||
영어교육 | 영어학습론연구 | |
영어교수법 | ||
코퍼스연구와 기술언어학 | 코퍼스영어학 | |
음성코퍼스와 실험음성학 | ||
수사학/글쓰기 | 글쓰기 실무훈련 | 영어논문작성법 |
전문영어글쓰기 | ||
영어글쓰기교수법 | ||
수사학 연구 및 실제 | 수사학의역사 | |
시각매체비평 | ||
꿈의 수사학 | ||
시학실습 | ||
번역 연구와 실제 | 번역학과 수사학 | |
한국고전시가의 영문번역 | ||
한국문화의 영문번역 | ||
한국에서의 영어글쓰기 실제사례연구 | 번역학과 수사학 | |
코퍼스데이터분석 | ||
코퍼스자료구축과 데이터분석 |